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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뉴스 스크랩]#27. 지갑 닫은 '짠테크' 소비자 겨냥 '고물가 극복' 마케팅

sohyunkimmm 2023. 3. 22. 2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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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원본: http://www.enews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641782 

 

고물가 시대에 달라진 유통가 마케팅…다 누리고, 더 챙기고 - 이뉴스투데이

[이뉴스투데이 김종효 기자] 고물가가 이어지면서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유통업계 마케팅 방식이 달라지고 있다. 더 많은 혜택과 대용량 제품 등을 앞세워 소비자의 닫힌 지갑을 열게 하는 마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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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요약>

 

 

* 고물가로 인한 유통업계 마케팅 방식의 변화

 

- 더 많은 혜택과 대용량 제품을 앞세워 지갑을 열게하는 전략

 

- 고금리와 공공요금 중심의 물가 상승폭 확대로 소비자의 지출 인색

 

- SNS의 '무지출 챌린지', 관련 커뮤니티 가입자 증가 추세

 

- 2월 소비자심리지수(CCSI), 전월 대비 0.5p 내린 90.2 (3달 만에 하락) ➡️ 100보다 크면 낙관적,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

 

- 향후 1년간 소비자물가 상승에 영향 미칠 주요 품목: 공공요금 > 석유류제품 > 농축수산물

 

 

 

 

 

 

 

* 지갑 닫은 '짠테크' 소비자 겨냥 '고물가 극복' 마케팅

 

- 유통·식음료업계, '가성비' 제품을 내세우거나, 기존보다 더 큰 혜택을 한정제공하는 마케팅 시도 ➡️ 신중해진 소비자를 잡는 전략

 

- 쿠팡, 창고특가·골드박스·마감세일 특가 ➡️ 이월 및 재고, 반품 중 우수한 상품을 저렴하게 구매하려는 소비자에게 인기

 

- 농협 하나로 마트, 농림축산식품부와 연계해 진행한 한우 할인행사 '소프라이즈 한우 세일' ➡️ 3일간 약 568톤 판매 (소 4700마리)

 

 

 

 

 

 

 

* 편의점 업계의 발빠른 변화

 

- 경기침체 상황에서 편의점처럼 소액 결제가 가능한 곳, 1~2인 가구 소비자들의 소비 심리 자극하기 유리

 

- GS25: 생활밀접 상품 71종에 덤(1+1 혹은 2+1) 증정 행사 및 초특가 행사 진행, '김혜자 도시락' 재출시, 가성비 마케팅 재시동

 

- 이마트24: 1500여종 품목에 대해 초특가 할인 행사가 적용, 생활밀접 상품에 대해선 업계 최저가 내세움

 

 

- 특가 행사뿐 아니라 구독쿠폰 프로모션 도입: 한달에 1000~4000원에 특정 카테고리 쿠폰 구매, 정해진 횟수만큼 최대 50% 할인

 

- CU: 피로회복, 당충전 등 다양한 콘셉의 구독 서비스 (이용 가능한 구독쿠폰 22종)

 

- GS25: '더팝플러스 한끼 플러스', '더팝플러스 카페25 플러스' 

 

 

 

 

 

 

* 대형마트 3사의 최저가 할인 마케팅 전쟁

 

- 이마트, 국민 물가안정 프로젝트 '더리미티드': 신선식품 15개, 가공식품 27개, 일상용품 6개 선정, 정상가보다 최고 50% 저렴

 

- 홈플러스, '2023 위풍당당 프로젝트': 가격에 가장 민감한 생필품인 우유, 두부, 계란, 콩나물을 1년 내내 최적가 제공

 

- 롯데마트, 물가안정 TF 생필품 가격 관리 '프라이싱팀': 상품 특성에 따른 가격 변경을 예측해 판매가를 관리

 

 

- 다이소: 저렴한 가격 정책으로 젊은 층을 중심으로 소비자 폭 넓히고 있음

 

- 크린랲: 공식 온라인몰 크린랩몰에서 온라인 전용 대용량 제품 28종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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