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원본:
https://n.news.naver.com/article/629/0000208560?sid=101
https://n.news.naver.com/article/421/0006687218?sid=101
https://n.news.naver.com/article/277/0005236916?sid=101
<기사 요약>
* 런치플레이션(Lunchflation)?
- 점심(Lunch)와 가격 급등(Inflation)을 결합한 신조어
- 물가 상승으로 직장인들의 점심값 지출이 늘어난 상황
- 코로나19로 재택근무를 하던 직장인들이 다시 출근을 하게 되었는데 이전보다 점심값이 비싸지면서 부담을 느끼게 되었고, 이에 도시락을 싸 오거나 상대적으로 저렴한 메뉴를 선택하는 직장인들이 증가함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시사상식사전 '런치플레이션')
* 고물가 시대 편의점 도시락 열풍
- 국내 주요 편의점업계, 고물가 여파로 지갑 사정이 팍팍해진 소비자를 위해 가성비 도시락 출시, 가격 할인 등의 마케팅
- 기존 편의점 도시락 주력 소비층 = 3040세대, 20대에게도 크게 주목받는 중
1) 세븐일레븐 '주현영 비빔밥 도시락'
- 출시 6일만에 60만개 판매
- 주현영 도시락 출시 첫날 발주량, 평소 비빔밥 도시락 발주량보다 700% 증가
- 29세 이하 고객비율 다른 도시락과 비교 10% 높음
- 주현영 비빔밥 도시락 출시기념 파격 할인 행사: 4월 한 달간 해당 도시락 구매시 '엘페이, 카카오페이 머니, 하나카드' 결제시 20% 현장 할인 + 통신사 제휴 할인까지 더하면 총 27% 할인된 3280원
- 4월 중 '제육쌈비빔밥', '봄냉이비빔밥' 등 총 10종에 이르는 주현영 비빔밥 도시락 출시 예정
2) CU, 백종원 '제육 한판 도시락'
- 출시 6일만에 50만개 판매
- 16~21일까지 백종원 간편식 시리즈 매출, 지난달 대비 42.6% 급증, 전체 도시락매출 20.7% 증가 (대학가 매출이 전체의 33.1%)
- 백종원 시리즈: 단일 브랜드 간편식사로는 업계 최장수, 최다 판매량
- 이달 31일까지 800원 할인 판매 행사, 도시락 구독쿠폰 & 통신사 할인, 카카오페이 & 네이버페이 할인, 최종 2000원 구매 가능
3) GS25, '혜자로운 집밥 도시락'
- 19일 기준 180만개 판매, 밀리언셀러 등극
- 출시 당시 발주량, 도시락 신상품 평균 대비 350% 급증, 첫 주가 지나기 전 발주량의 97% 모두 판매
- 통신사 할인 등 최대 할인 적용 시, 3250원 구매 가능
4) 이마트24, '39도시락, '42도시락'
- 지난달 27일에서 이달 28일, 도시락 매출 지난달 대비 39% 증가
- 각 제조공장에서 인기 도시락에 포함되는 반찬들을 1~2종씩 선별 후 대량 제조, 단가를 낮춘 초저가 전략
- 오전 6시~10시, 아침식사용 도시락 & 오전 11시~오후 1시, 점심메뉴 -> 20~30% 할인 판매
'Marketing Insight > News Clipp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 뉴스 스크랩]#31. 유통업계의 '매거진 마케팅' (1) | 2023.04.24 |
---|---|
[마케팅 뉴스 스크랩]#30. '런치플레이션(Lunchflation)' 햄버거 시장 기존 선두업체 vs. 신흥강자 (0) | 2023.03.30 |
[마케팅 뉴스 스크랩]#28. 유통업계의 '상생 행보' (이마트X전통시장, 쿠팡 '착한상점') (0) | 2023.03.28 |
[마케팅 뉴스 스크랩]#27. 지갑 닫은 '짠테크' 소비자 겨냥 '고물가 극복' 마케팅 (0) | 2023.03.22 |
[마케팅 뉴스 스크랩]#26. '애플페이' 한국 상륙, '삼성페이'의 마케팅 전략 (0) | 2023.03.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