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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dmktnews.com/View.aspx?No=2727681
[마케팅 이슈] 고객이 스스로 찾아서 보는 '오퍼월 광고' - 디지털마케팅뉴스
유튜브에서 한창 재미있게 웃으면서 영상을 보고 있는데 갑자기 광고가 툭 튀어나오는 상황은 누구나 경험하실 텐데요. 시청 중인 영상의 흐름이 끊기는 것이 언짢기도 하고, 얼른 스킵(Skip) 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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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요약>
* 오퍼월(Offerwall)' 이란?
- 사람들 원치않는 상황에 광고가 나타나는 데에 거부감이 큼
- 광고를 찾아서 보는 경우? 가치를 얻을 수 있을 때(재미와 혜택)
- '네이버 쿠키오븐' 서비스: 이벤트에 참여하면 작품 미리보기에 사용할 수 있는 쿠키가 지급되는 리워드 광고 서비스
- SNS 채널 팔로우, 보험료 조회 등 여러 리워드 광고가 있음
- 앱 내에 리워드 광고 목록을 보여주는 영역: '오퍼월(Offerwall)'
* 오퍼월 광고?
- 앱 내에 여러 광고를 보여주고 그중 하나를 사용자가 직접 선택 후 완료하면 대가로 특정 보상을 받는 보상형 광고
- 사용자: 자발적으로 광고를 보고 보상 획득 / 광고주: 보상형 광고 네트워크 플랫폼을 통해 양질의 콘텐츠, 메가 트래픽을 보유한 매체에서 광고 집행
- 광고주: 대규모 사용자를 자사의 서비스로 유입 / 매체: 오퍼월을 통한 광고 수입원 확보, 기존 고객 충성도 상승
- 오퍼월 대표 대형매체: 네이버 웹툰 쿠키오븐, 캐시슬라이드, 네이버페이 포인트 혜택, 카카오 페이지 캐시프렌즈, 토스 혜택
* 오퍼월 광고 특징
(1) 낮은 심리적 거부감과 광고 전달력 극대화
- 사용자의 자발적 참여
- 광고에 시간을 투자한 만큼 혜택을 얻을 수 있음
(2) 사용자의 적극성
- 보상이라는 뚜렷한 목표, 적극적인 미션 개입
- 개인정보 수집 허락
-> IDFA, ADID(Apple과 구글에서 사용자의 기기에 할당한 임의 기기 식별자) 수집 동의를 얻어낸 사용자 유입, 이를 통한 정교한 마케팅 전략 수립 가능
- 체리피커 사용자: 보상만 받고 이탈
(3) 유료 결제율 향상
- 무료 배송, 포인트 지급 보상을 통해 가격 부담 완화, 구매 의욕 증가
- 사용자의 앱 체류 시간 증가, 유료상품 경험 기회를 통한 인앱 결제율 증가
(4) 리텐션 증대
- 보상을 받기 위해 광고를 끝까지 시청
- 크고 작은 혜택은 얻은 사용자: 자발적으로 해당 서비스 지속적으로 이용, 락인효과(Lock-In-Effect) 유도
(5) 목적에 맞는 광고 진행
- 광고주: CPI(Cost Per Install; 앱 설치당 비용), CPE(Cost Per Engagement; 상호작용 당 비용), CPA(Cost Per Action; 액션 당 비용)등의 KPI 설정 가능
- 사용자가 미션을 완료한 성과에 대한 비용 지불 -> 광고 효율 측정 용이
- 사용자의 높은 참여도 -> 높은 광고 투자 수익(ROAS) 기대
* 오퍼월은 왜 주목받는가?
(1) 치솟는 물가
- 고금리, 고물가 상황 지속으로 앱을 활용해 돈을버는 앱테크의 열풍
- 비교적 간단한 방법으로 쏠쏠한 보상 (소액 재태크)
(2) 사용자가 직접 찾는 광고
- 너무 많은 디지털 광고에서 사용자의 거부감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오퍼월 광고는 사용자가 직접 찾는 광고
- 모바일 앱 시장이 성숙기로 접어들며 새로운 사용자 확보 어려움 -> 오퍼월을 통해 기존 고객 락인 효과 유도
(3) 리타겟팅 광고의 대안
- 애플과 구글의 개인정보 보호 정책 강화로 인한 맞춤형 광고의 어려움
- 사용자가 허락하지 않으면 검색활동, 앱 이용 기록 추적 어려움
- 오퍼월 광고를 통한 사용자 추적 허용 동의 유도
* 팬덤 플랫폼의 오퍼월 광고
- 팬들의 투표를 통해 높은 득점을 한 스타가 지하철, 영화관 등의 광고판에 광고가 올라감
-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까지 광고 가능
- 투표권: 출석 체크, 광고 시청, 친구 추천하기 등을 통해 무료로 획득
- 자신의 스타를 위해 노력과 시간을 아끼지 않는 팬들의 덕심을 자극하는 서비스
* 우리은행 WON THE STAGE 콘서트
- 우리은행 앱에 접속해서 이벤트를 참여해야만 콘서트 티켓 얻을 수 있음
- 티켓 획득 방법: 추첨형 이벤트에 당첨(적금, 오픈뱅킹 가입), WOORI RUN(웹 2D 게임)의 게임 랭킹 상위 500명 안에 들기
- 우리은행의 조건: 마케팅 및 SMS 수신 동의 유지 필수
- 이벤트 종료 후에도 마케팅 수신 동의 고객을 대상으로 리텐션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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