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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뉴스 스크랩]#9. "이 조합 신선하네!" 이색 컬래버레이션 사례

sohyunkimmm 2023. 1. 25. 2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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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원본: https://dmktnews.com/View.aspx?No=2692321 

 

[마케팅 이슈] `이 조합 신선하네!` 이색 컬래버레이션 사례 - 디지털마케팅뉴스

'곰표'라는 글자가 가슴에 커다랗게 쾅! 박혀있는 디자인의 흰색 패딩을 기억하시나요? 2018년 밀가루 브랜드로 유명한 곰표와 의류 브랜드 4XR이 만나 패딩을 출시했었는데요. 처음 SNS에서 이 옷

dmktnews.com

 

 

<뉴스 요약>

* 곰표

- 곰표 & 의류 브랜드 4XR의 패딩: 긍정적인 소비자의 반응을 얻으며 큰 인기, 이색 컬래버레이션의 대표적 성공사례

- 성공적인 리브랜딩, 협업 마케팅의 선두주자

 

 

* 업계 간 컬래버레이션 하는 이유?

- 많은 사람들의 머릿속에 제품을 각인 시키기 위한 '신선함' ->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자극하는 포인트 (상관관계가 없어 보일 수록 더욱 큰 파급력 가져올 수 있음)

- 브랜드 이미지를 새롭게 바꾸고 인지도를 올리는 효과

 

 

* CU & 인어교주해적단

- 수산시장 활어회 픽업 서비스

- CU: 국내 편의점 점포수 1위, 소비자에게 색다른 서비스 제공, 소비자는 편리하게 집 근처에서 신선한 상품 구매

- 인어교주해적단: 수산물 전물 유통 플랫폼, 월 평균 이용자수 150만, 편의점을 물류의 중간 기지로 활용

 

 

* GS리테일 & 가연

- 결혼 상담 연결서비스

- GS25의 계산대 주변의 홍보물 QR코드를 통해 상담 신청

-결혼건수 감소 상황, 코로나19 이후의 비대면 문화 확산으로 이성을 만날 기회가 줄어든 점에서 출발

- GS25: 서비스 제공 범위 확장 가능

- 가연: 새로운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홍보 효과

 

 

* 롯데컬쳐웍스' & 중식당 '몽중식': 뮤지컬 스토리텔링 레스토랑 '몽드샬롯'

- 공간(space) 마케팅?: 고객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공간을 연출해 고객의 감각을 자극, 브랜드 호감도 높임

- 샤롯데씨어터에서 '스위니토드' 뮤지컬 공연 중

- 롯데컬쳐웍스와 영화 스토리텔링 중식당 '몽중식'이 손을잡고 스위니토드 컨셉트를 바탕으로 국내 최초 뮤지컬 스토리텔링 레스토랑 '몽드샬롯' 오픈

- 뮤지컬의 한 장면에 들어온 듯 공간에 몰입되고, 스토리텔러의 설명을 곁들인 특별한 코스요리 즐길 수 있음

 

 

* LG전자 & 경동시장

- LG전자의 전신인 금성사를 주제로 한 레트로 컨셉의 복합문화공간

- 전통시장 활성화, 브랜드 홍보 효과(금성사 시절 제품~ 최신 제품들 전시)

 

 

* 원소주 & 엔씨소프트(리니지)

- 두 브랜드 모두 성공, 승리, 미래를 향한 소망의 가치를 추구 -> 협업을 통해 가치관 또렷하게 전달

- 게임업계: 자사의 IP(지식재산권) 확장에 용이

- 협업상대: 해당 게임 유저들에게 브랜드, 제품을 홍보

 

 

* 도서(불편한 편의점) & 생활맥주

- MZ 2030소비자: 등장만으로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새로운 주류에 주목하는 경향

- '불편한 편의점': 1권, 2권을 합쳐 밀리언셀러에 오른 책

- 힐링서적(불편한 편의점) & 하루의 고단함을 위로하는 맥주(생활맥주)를 연결

- 책 2권에 등장하는 'ALWAYS BEER'을 재현, 한정 판매

 

 

* Nerdy(스트릿 패션 브랜드) & 나태주 시인

- 한글날 맞이 나태주 시인과 협업한 특별 한정판 신제품 출시

- 널디의 슬로건 'Make your way', 자신만의 길을 나아가는 사람을 지지

- 꾸준히 작품 활동을 하며 자신만의 길을 걸어온 나태주 시인과의 만남을 통해 브랜드 메세지, 한글의 아름다움 전달

 

 

* PHYPS(스트릿 패션 브랜드) & 쿠첸(주방가전)

- '건강한 식생활의 가치'를 알리기 위한 협업

- 쌀 소비가 감소하는 현상, 바쁜 생활 속에서도 건강한 식사가 필요하다는 메세지 전달

- 쿠첸 121 ME 밥솥: 1인 가구용 소형 밥솥을 주력제품으로 선정

- 후드티, 모자, 앞치마: 귀여운 밥알을 아트웍으로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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