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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기획]#2-2. "LUSH"- 환경 분석(STEEP/3C/SWOT/STP/4P)

sohyunkimmm 2023. 2. 17. 1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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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거시환경분석_STEEP

 

 

1) Society 사회/문화

 

 

- Z세대를 중심으로 본인이 지향하는 가치와 그에 따른 만족도를 소비의 주요 결정요소로 삼는 가치소비 확대 → 신중한 소비결정&가치관이 일치하는 분야에 대한 소비를 아끼지 않음

- 특히 환경보호 가치를 중요하게 여기는 경향에 따라 이미 다양한 산업군에서 이를 타겟으로 한 마케팅 진행 중 

(삼성 에코프렌즈 액세서리 팝업스토어 갤럭시s23, 가요계 QR코드 음반 출시, 미국 z세대 운전면허 보유 비율 감소 등)

 

 

2) Technology 기술

챗GPT, AI 기술 발달 → 화장품업계에서도 ai활용 커스터마이징 화장품 시장 확대

- CES에서 아모레퍼시픽은 인공지능(AI)과 로봇 팔을 활용한 맞춤형 메이크업 솔루션인 ‘톤워크’를 선보이며 혁신상을 수상

 

 

3) Economics 경제

  • 수출 난항

- 한국은행이 15일 발표한 수출입물가지수 통계에 따르면 1월 기준 수출물가지수(원화 기준 잠정치·2015년 수준 100)는 114.28로, 작년 12월(117.83)보다 3.0% 낮아졌다.

- 하락 폭은 1개월 만에 6.1%에서 3.0%로 줄었지만, 지난해 11월 이후 3개월째 내리막이다.

 

  • 경제성장 둔화 예상

-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올 상반기 한국 경제성장이 예상보다 훨씬 더 둔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상반기만 떼낸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대비 0.3%p나 낮춰 잡았다. 글로벌 경기둔화로 반도체를 중심으로 수출이 대폭 감소한 가운데 고물가·고금리가 지속돼 내수회복세도 제약될 것으로 내다봤다.

- 9일 KDI는 'KDI 경제전망 수정'을 통해 "우리 경제는 2023년 상반기에 경기둔화가 심화된 후 하반기부터 경기가 점진적으로 회복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4) Ecology 환경

  • ESG

- 전국경제인연합회는 14일 여론조사기관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매출액 500대 기업 중 100개사 ESG 실무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2023 ESG 트렌드' 보고서를 발표했다.

- 보고서에 따르면 응답자 93.0%는 올해 ESG 경영 규모를 작년 수준 이상으로 유지하겠다고 응답했다. '작년 수준 유사'가 57.0%로 가장 많고, '작년보다 증가' 36.0%, '작년보다 감소' 7.0% 등 순이다.

- 전경련은 올해 ESG 사업 규모 확장에 대해 "기후 위기 극복을 위한 글로벌 공감대가 확산하고, 사업구조 전환을 통한 ESG 경영 환경이 정착된 것"이라고 분석했다.

 

 

5) Politics 정치/법규제

 

  • 실내마스크 의무 해제

- 8일 최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2022년 12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 자료에 따르면 온라인 유통업체에서 거리두기 완화에 따른 외부 활동 증가로 화장품, 패션의류 판매가 호조세를 기록했다.

- 화장품의 경우 2022년 12월 매출이 전년 동월 대비 11.2%가 증가했으며, 패션의류도 10.5%가 올랐다. 2022년 연간 평균 매출도 전년 대비 패션의류는 7.5%, 화장품은 18% 상승을 기록했다.

 

  • 중국 리오프닝

- 12일 한국무역협회(무협)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의 '중국의 리오프닝에 따른 우리 경제 영향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리오프닝으로 인해 한국 경제 성장률은 0.16%p, 전체 수출 물량 상승률은 0.55%p 상승할 것으로 예상됐다.

 

 

 

2. 거시환경분석_마케팅 트렌드

1) MZ세대의 가치소비

- 소비자가 광고나 브랜드 이미지에 휘둘리지 않고 본인의 가치판단을 토대로 제품을 구매하는 합리적인 소비방식

 

2) 펀슈머(Funsumer)

- Fun + Consumer

- 구매 뿐만 아니라 소비의 전 과정에서 즐거움을 추구하는 고객층

- 자신의 소비 경험을 적극적으로 공유해 자신을 드러내며 즐거움을 쫓는 MZ세대의 성향이 반영됨

 

 

 

3. 미시 환경분석_3C

1) Company 자사

러쉬의 전신은 두피 전문가 출신의 마크 콘스탄틴과 뷰티 테라피스트 출신의 리즈 위어가 1977년 영국 남부 도셋 지방의 항구 도시 풀(Poole)에서 창업한 ‘콘스탄틴 앤드 위어(Constantine & Weir)’라는 공방이다. 1980년대 초에는 세계적인 자연주의 화장품 브랜드 ‘더바디샵(THE BODY SHOP)’에 제품을 공급하며 인지도를 끌어올렸다.

1995년 콘스탄틴 앤드 위어의 핵심 멤버들이 새로운 천연 제품 화장품 회사 러쉬를 설립하였다. 1996년 캐나다에 첫 해외 매장을 오픈하고, 1999년 일본 러쉬 매장을 오픈하면서 첫 번째 아시아 매장을 오픈하였다. 2002년에 한국에 진출하였다. 2010년 상호를 '주식회사 열심히'에서 '주식회사 러쉬코리아'로 변경하였다.

 

2) Customer 고객

  • Analysis 1

한국 화장품 시장의 소비자들은 트렌드에 민감하고 까다로운 것으로 유명하다. 한국 화장품 시장에서는 다양한 브랜드가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어, 트렌디한 패키징과 참신한 소재, 뛰어난 제품력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준이 높다. 이에 따라 한국의 ‘K뷰티’가 세계 뷰티시장에서 트렌드 중 하나로 부상하고, 글로벌 화장품 브랜드들이 신제품을 내놓을 때 한국 여성을 상대로 설문 조사를 하거나 한국에서 제일 먼저 출시해 반응을 살피는 사례 또한 늘어나고 있다.

 

  • Analysis 2

최근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실속형 소비를 추구하는 스마트한 고객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후기’가 소비에 미치는 영향이 날로 강해지고 있는데, 광고·마케팅 정보에 의존하지 않고 자신에게 유용한 정보를 찾기 위해 다른 소비자가 직접 올린 제품 후기를 꼼꼼히 읽으며 구매를 결정하는 것이다.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한 소비자 중 상당수가 자신의 소비 경험을 공유하며, 오프라인 공유보다는 온라인을 통한 공유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 Analysis 3

유기농 제품과 천연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는 음식, 음료, 화장품으로까지 확산되었다. 화장품과 세면용품에 화학 물질의 부작용에 대해 우려하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으며, 천연 성분의 이점에 관한 지식과 윤리적 소비주의가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자연주의 화장품, 비건 화장품이 최근 각광받고 있다.

 

3) Competitor 경쟁사

- Lush 상위 3 경쟁사: The Procter & Gamble Company, Mark, Johnson & Johnson

 

- 국내 화장품 시장에서는 존슨앤드존슨, 로레알, 에스티로더, 샤넬, 에이본, 카오, 겔랑(LVMH) 등 세계적인 브랜드와 LG생활건강, 아모레퍼시픽, 에이블씨앤씨, 카버코리아 등 국내 업체들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4. SWOT분석

1) Strength

* 탄탄한 브랜드 정체성
- 제품: 신선한 핸드메이드 천연 화장품
- 차별화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 적은 포장비용, 마케팅 비용
- 전 세계적 매장을 보유한 체인
- 독특한 오프라인 고객 경험
- 강력한 CSR 캠페인을 통한 사회 환원
* 충성심 있는 고객

2) Weakness

높은 가격대
- 영국 -> 일본 러쉬 제품 다량수입 (러쉬 코리아)
- 글로벌 기업들에 비해 매력적, 효율적이지 않은 광고 (sns 활동 중단)
- '순수제품'을 항상 냉장고에 보관해야 하는 문제





3) Opportunity

- 화장품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
자연주의 화장품의 인기 성장




4) Threat

- 화장품 시장 경쟁 심화
- 책임 있는 제품보다 기존 제품을 선택하는 고객들
- 더 저렴한 제품의 가용성
- 한국 대표 화장품 브랜드의 영향력 (러쉬 코리아)


 

 

5. STP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 지리적
: 수도권 및 광역시 중심

• 인구통계학적
: 20~30대 여성

• 심리학적
: 자신에 대한 투자를 과감함, 목욕을 즐겨함, 피부에 관심이 많음, 향기에 예민함

• 행동학적
: 미닝아웃 실천, 가치를 쫓음, 윤리적 사회운동에 관심이 많음, 가심비

•20~30대 수도권 및 광역시에 거주 중인 
여성 고객

•자연친화적 핸드메이드 제품을 선호

•일상 속 피로를 스파를 통해 풀고 힐링

•향기와 피부에 관심이 많은

•착한소비/가심비를 쫓는
사람, 환경, 동물을 생각하는

프레쉬 핸드메이드 코스메틱 브랜드

 

 

 

6. 4P

Product Place Price Promotion

-자연적으로 만들어진 바디케어 제품

-천연 채식 수제 제품으로 독특한 품질을 자랑함

-많은 선택권 제시 -> 고객을 끌어들이는 요소

-생물 분해성 제품, 재활용 및 재사용 병을 사용하는 것에 초점

-고객들이 병을 사용한 후 가게에 반납하면 인센티브(새로운 제품)









-전 세계 44개국의 사업장, 1000개 이상의 가게 
(본사 = 영국 Poole)

-온라인 쇼핑을 통한 배달, 아마존에서 러쉬 판매

-제조업의 중심지: 잉글랜드, 크로아티아, 콜롬비아, 캐나다, 독일

-제품을 신선하게 유지하기위해, 현지에서 원료를 구매한 후 기계와 화학물질 도움 없이 준비

-시장 확장을 위해, 상품을 판매하는 소매업자와의 파트너쉽







-프리미엄 가격 전략 채택

-모든 제품이 유기농, 수제품이기 때문에 가격대가 높음

-소비자의 이익을 위해 제품을 최대한 신선하게 유지시키고, 여기에 비용이 많이 듦

-재사용된 병을 사용하는데에도 불구, 비용의 주요 부분 – ‘포장’

-러쉬 상품은 무게별로 가격이 매겨짐

-Target Consumer: 상품의 가격보다 품질을 중시하는 중상류층 이상의 여성들

-이러한 타겟 고객층에게, 프리미엄 가격 전략은 유리함

-홍보의 대부분이 고객들의 입소문 
-> 러쉬가 고객 지원과 관계를 중시하는 이유

-전통적인 개인판매 방식 사용

-구매 후 인센티브 (공병 수거 후 모아가면 새로운 제품 제공)












 

 

 

 

 

 

<자료 출처>

https://www.jobkorea.co.kr/company/1469337/AnalysisView?Inside_No=15201&page=1 

https://www.mbaskool.com/marketing-mix/products/17705-lush.html

https://www.mbaskool.com/brandguide/lifestyle-and-retail/9203-lush.html

https://news.kbs.co.kr/news/view.do?ncd=7595219&ref=A 

https://www.wowtv.co.kr/NewsCenter/News/Read?articleId=A202301310206&t=NNv 

https://www.yna.co.kr/view/AKR20230214145700002?input=1195m

https://www.fnnews.com/news/202302091829441286

https://newsis.com/view/?id=NISX20230214_0002191992&cID=13001&pID=13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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