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 Insight/Marketing Project

[마케팅 기획]#2-3. "LUSH"- 브랜드 차별화 전략(폰트 마케팅/캠페인/오프라인 고객 경험)

sohyunkimmm 2023. 2. 19. 0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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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USH Value

 

 

1) Fresh Cosmetics, 신선한 화장품

2) Handmade, 수제

3) Naked, 날 것

4) 100% Vegan

5) Ethical Buying, 윤리적 구매

6) Fightinh Animal Testing, 동물실험 반대

 

 

 

 

* LUSH Mission

 

 

- Lush mission statement is “to make their products by hand with only vegetarian ingredients and little-to-no preservatives.” 

 

- “최소한의 포장과 보존제를 사용하여 직접 손으로 제품을 만들고베지테리언 원료만을 사용

 

 

 

 

 

* LUSH에는 마케팅 팀이 없다? 

- 러쉬 글로벌에는 마케팅 팀이 없음, 대신 '브랜딩'에 집중

 

- Lush = 'Retail Business' & 'Brand Business' 

 

- 매장, 공장의 직원, 본사의 신입사원까지 브랜드를 모르면 안된다는 의미, '모두가 함께 독특한 브랜드를 세상과 소통시키는 일을 한다. '

 

- 긴 시간에 걸쳐 세팅된 미션, 비전, 코어 밸류에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고객들에게 공감을 시키려 노력

 

- 일반적인 마케팅 요소 '할인, 증정, 광고, 셀럽' 대신 '제품, 데모와 컨설테이션, 캠페인, 러쉬 해피피플(직원)' 이 브랜딩 요소

 

 

 

 

1. 폰트 마케팅

 

 

- 영국 러쉬의 글로벌 크리에이터 디렉터 케이티 타브람(Katie Tabaram)이 개발한 서체

 

- 영국의 과일과 채소를 판매하는 신선마켓에서 볼 수 있는 손글씨에서 영감

 

- 정형화된 서체가 아닌 핸드라이팅 특유의 자유분방하고 거친 느낌이 러쉬의 핸드메이드와 활기찬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함

 

 

유튜브 워크맨 캡쳐

 

- 국내에서도 브랜드가 런칭된 이후, 러쉬 코리아는 매장 내 손으로 직접 쓰는 방식의 블랙보드 문구 작성을 위해 VMD 담당 직원들을 정기적으로 핸드라이팅 교육을 시키는 등 폰트 마케팅에 힘을 쏟고 있다. 

 

 

cf) 배달의 민족 폰트마케팅 사례

- '레트로, 키치, 세련됨' 세 마리 토끼를 잡은 배달의 민족

 

- 김봉진 대표의 딸 이름을 딴 '한나체', '주아체' 등을 무료로 배포

 

 

 

 

 

2. Campaign 캠페인

(1) 'Go Naked!'

과도한 포장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키기 위한 캠페인

 

- 다른 소매업체와 제조업체들이 불필요한 포장을 없애고 소비자들이 포장되지 않은 제품을 구매함으로써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장려

 

- 누드 스턴트 -> 국제 언론 보도, 좋은 충격가치를 통한 과도한 포장에 대한 인식 높임

 

- 러쉬의 포장정책: 100% 재활용 병과 재사용 가능한 포장재 사용

 

 

 

(2) 동물실험 반대 퍼포먼스

https://www.youtube.com/watch?v=f4K9iSyj_lk

 

- 동물 실험을 가증한 가장 극적인 방법으로 대중의 눈에 다시 띄운 캠페인

 

- 런던의 한 매장에서 여성이 실험실 동물처럼 창가 벤치에서 실험을 당하는 퍼포먼스 

 

- 실험실 동물들이 매일 겪는 일을 시각적으로 보여줌

 

- 10시간 이상지속, 온라인 생중계

 

- 동물 실험 제품의 판매를 금지하는 화장품 실험 지침 청원 서명을 함께 진행

 

- ‘Fighting Animal Testing’ 토트백, 클러치 계속해서 판매 중

 

 

 

(3) 채러티 팟(Charity Pot)

 

채러티 : 러쉬가 세상의 긍정적인 변화에 보탬이 되고자 만든 ‘공정하게 거래한 원재료를 담은 핸드 앤 보디 로션’

 

- 부가세를 제외한 판매금 전액을 환경 보호와 동물보호, 인권 등을 위해 활동하는 소규모 비영리단체 후원에 사용

 

 

 

(4) 'Wash Hands for Free'

 

-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기 위해 무료로 손을 씻도록 사람들을 가게로 초대하는 캠페인

 

- 손을 씻는 사람들, 아무것도 살 필요가 없다는 것을 분명히 함

 

 

 

(5)  러쉬 이태원역점, '음악 콘서트' 

 

‘Lush Open Door with Music’ 음악 추모 콘서트

 

- 추모행렬이 이어지는 현장 앞에서 일상을 회복하고 장사를 이어가는 것에 대한 회의감에 직면

 

- 판매의 장소를 음악회를 여는 플로어(무대)로전환해 추모 현장을 찾은 이들의 아픔에 음악으로 위로를 전하는 콘서트 시작

 

 

 

 

 

3. 오프라인 고객 경험

1) 향기 마케팅

 

 * 엄청난 후각적 자극

 

- 점원들은 욕조에 주기적으로 Lush 제품을 물과 섞어 비누 거품을 만듦

 

- 매장 주변에 그 제품의 향이 퍼지면서 매장 주위를 지나는 사람들은 Lush의 강렬한 향을 체험

 

 

 

2) 체험 마케팅

출처: 유튜브 워크맨 캡쳐

 

* 모든 제품 체험 가능

 

- 고객이 매장에서 직접 팩도 할 수 있고 머리도 감을 수 있음. (매장에 드라이기 배치)

 

1직원 1고객: 직원이 고객에게 직접 제품을 발라주면서 제품 설명

 

Lush Advisor:  고객의 피부 상태에 맞는 스킨케어 컨설팅을 무료로 매일 개최. 온라인과 오프라인 두 곳에서 가능

 

 

 

 

 

<자료 출처>

https://kookminadpr.tistory.com/207

https://thescaleupcollective.com/freetools/lushs-differentiation-brand-strategy

https://www.lushusa.com/stories/article_our-values-lush.html

https://mission-statement.com/lush/

https://www.independent.co.uk/life-style/health-and-families/coronavirus-news-lush-hand-washing-free-spread-uk-a9369101.html

https://m.weekly.cnbnews.com/m/m_article.html?no=146994

https://www.lush.co.kr/board/CHARITYPOT

https://biz.chosun.com/distribution/fashion-beauty/2022/12/06/PMLH2G6BWNEEHLD35T4OWMHGNQ/?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biz 

https://rootimpact.org/journal/55/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Lush_values.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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