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전자 회사 소개
- 가전제품, TV, 반도체, 네트워크 시스템, 컴퓨터, 휴대폰 등을 판매
- 해외 14개 지역총괄의 생산/판매법인을 비롯한 246개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전자기업
- 2021년 12월 조직개편을 통해 CE부문과 IM부문을 DX부문으로 통합
* Galaxy History
- 1994, 삼성전자 휴대폰 브랜드 '애니콜' 탄생
- "한국 지형에 강하다. "
- '애니콜' 언제 어디서나 통화가 잘된다
- 수입폰 모토로라 겨냥
- 2010, 스마트폰 브랜드 '갤럭시'
- 아이폰 3GS 국내 출시
- 안드로이드 OS를 얹은 최초의 스마트폰 갤럭시 S
- 2011 ~ 2016, 갤럭시 S2, S3, S4, S5, S6, S7
- OLED 디스플레이 최초로 적용
- 글로벌로 7천만대 판매(S4)
- 2017 ~ 2022, 갤럭시 S8, S9, S10, S20, S21, S22
- 물리적 홈버튼 제거, 엣지 디지인
- 화면이 커지고 선명, 화면 비 증가
- 배터리 용량 증가, 방수 방진 기능
- 후면 듀얼 카메라
- 2023. 02, 갤럭시 S23 시리즈 출시
1. 거시적 환경 분석
*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해외)
1) 시장환경
- 2022년 세계 스마트폰 출하량 12억 4천만대 미만
⇒ 2021년보다 11% 감소 (10년만에 최저치 수준)
- 2023년 상반기까지 어려움 지속, 하반기에 반등 시도 예상
⇒ 글로벌 인플레이션 추세, 소비자들의 구매심리 위축
2) 해외 시장 출하량
- 삼성전자 2022년 스마트폰 출하량 글로벌 1위
⇒ 2021년 20%, 2022년 22%로 증가
- 삼성전자 및 애플(17.6%) 제외 기타 브랜드 점유율 감소
3) 해외시장 판매액(2022, 3분기)
- 삼성전자 2022년 스마트폰 매출액 18.3%, 2위 (전년대비 0.2%p 감소)
- 애플 42%, 점유율 1위 (전년대비 4.9%p 증가)
- 삼성전자, 애플 제외 기타 브랜드 점유율 감소
*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국내)
* 국내 시장 점유율 1위
- 삼성전자 2022년 3분기, 80% 넘는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 차지
- 동기간 애플 13% 점유율 ⇒ 4분기 이후 34%까지 상승세 (아이폰 14 출시 시점)
- 2023년 1월 삼성 스마트폰 점유율 63.3%, 애플 30.16%
⇒ 전년 동기 대비, 애플 점유율 3% 상승
- 해외: 가성비 스마트폰 판매량 압도적 / 국내: 프리미엄 스마트폰 상위 포진
* 마케팅 전략
* 삼성전자, 어려운 시장 환경 이겨내기 위해 전략 개편
(1) 기존 원가 절감
⇒ '갤럭시' 브랜드 가치 향상에 집중
(2) 수익성을 높이는데 주력
⇒ '고객 경험'에 중심을 둔 가치 향상 초점
(3) MX(모바일경험) 사업부 조직 개편
⇒ AP 개발팀 신설, 디자인팀 외부 인사 영입
(4) 플래그십 제품 경쟁력 강화
⇒ 플래그십 판매 확대: 폴더블 제품 고성장, S시리즈 판매 확대
⇒ 프리미엄 태블릿과 웨어러블 판매 지속 강화
⇒ 갤럭시 노트의 사용경험을 계승한 울트라 모델을 중심으로, 최고의 마케라와 게이밍 퍼포먼스 집중
(5) ESG 활동: 친환경 소재 적용
(6) 프라이버시 캠페인 지속 전개
(7) 소셜 채널 중심의 마케팅 강화
(8) 트레이드 인
⇒ 소비자가 사용하던 물건을 업체에서 매입하고 새 제품을 추가 할인해주는 판매 방식
⇒ 구매 부담 경감 프로그램 확대 운영 계획
(9) 공급 ~ 고투마켓(Go-To-Market) 철저한 준비로 판매 추진
2. 미시적 환경 분석
* Galaxy S23 Series
- 존재 자체로 시선이 집중되는 디자인
- 자연을 닮은 컬러
- 지구를 위해, 모두를 위해
⇒ 재활용 글래스 및 PET필름, 천연 염료 100% 재활용 종이로 만든 상자
- 사진, 근거 있는 자신감
⇒ 어둠을 이기는 '나이토그래피'의 진화
⇒ 별을 삼킨 카메라
⇒ 5000만 화소의 고해상도 카메라
- 혁신적인 칩(AP)
⇒갤럭시 사상 가장 강력한 '스냅드래곤'
**AP(Application Processor)
: 스마트폰 내 모든 명령을 처리하는 핵심 부품/핵심 시스템 반도체. PC의 중앙처리장치(CPU)에 해당하는 역할
cf) S23 관련 기사 스크랩
https://soso-bigdatamarketing.tistory.com/45
[마케팅 뉴스 스크랩]#16. 삼성전자 갤럭시S23 출시_홍보모델 & 통신사 별 마케팅 전략
뉴스 원본: https://n.news.naver.com/article/015/0004804993 갤럭시S23 언팩 코앞…'방탄소년단 완전체' 떴다 [영상] 삼성전자의 차기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S23' 시리즈의 언팩(신제품 공개) 행사가 코앞
soso-bigdatamarketing.tistory.com
* 삼성 vs. 애플
1) 매출 추이
- 삼성 스마트폰 판매량 글로벌 1위, But 매출은 애플의 절반 수준
- 애플의 아이폰 매출 54조 vs. 삼성 태블릿, 워치 포함한 MX사업부 매출 32조
⇒ 중저가 라인업에 치중된 삼성의 판매구조 때문
2) 전망
- 애플 출하량에도 애플이 삼성전자를 앞설 것이라는 전망
⇒ 아이폰14 인기로 출하량 증가
⇒ 삼성 시장상황 보수적, 생산량 축소
3) 최고의 글로벌 브랜드 기업
- 애플 1위 vs. 삼성 6위로 하락
4) 삼성 위기, 애플을 선호하는 세대
- 2년 새 국내 20대 아이폰 사용률 증가 (52% 과반수 이상)
⇒ 20대 뿐 아니라 잠재 고객인 알파세대(2010년 이후 출생자) 까지 선호
- 애플의 브랜드 가치 및 파워
⇒ 특이점, 젊음, 혁신 이미지 효과
- 애플 독자적 ios 운영체재
⇒ 아이폰을 계속 사용하게 만드는 원동력
5) 애플, 아이폰 14
- 공격적 마케팅: 개통 첫날 500만원 플렉스
⇒ 아이폰14 프로 + 애플워치8 에르메스 에디션 구매 등 '애플 제품에 돈을 아끼지 않는 젊은 층'
- 주요 상권(가로수길, 여의도, 강남, 홍대입구 등)에 애플스토어 오픈
- '퀵 픽업존', 소규모 '투데이 앳 애플 수업'
⇒ 잠재 소비자 확보를 위한 브랜드 경험 강조
* Galaxy- SWOT분석
Strength 1. 스마트폰 시장에서 튼튼한 입지 확보 2. 기술적 혁신: 하이테크 산업의 선도 기업 3. 폭넓은 시장의 스펙트럼: 라인업 및 마켓 세그먼트 4. 안드로이드 전형 최고급 제조사 |
Weakness 1. 중국 시장 점유율 난항 2. 스마트폰 스펙의 차별성 약화 3. 기기간 연계성 부족 4. 자체 컨텐츠 앱 부족 |
Opportunity 1. 인도시장의 성장 2. 인도시장에서의 높은 시장 점유율 3. 애플의 위기 4. 5G 휴대폰, 폴더블 휴대폰 |
Threat 1. 중국 제조기업의 무서운 성장 2. 스마트폰 시장 성장의 둔화 3. 산업 스파이에 의한 기술 유출 4. 애플페이 |
<사진, 자료 출처>
https://www.catch.co.kr/Comp/AnalysisCompView?ID=1617
https://blog.naver.com/dicagallery/222278680025
https://korea.counterpointresearch.com/2023년-글로벌-스마트폰-시장-12억-6천만대로-올해-대비-큰/
https://www.sedaily.com/NewsView/29KJ9YPXMI
http://weekly.chosun.com/news/articleView.html?idxno=24057
http://news.bizwatch.co.kr/article/industry/2022/12/26/0016
https://zdnet.co.kr/view/?no=20230106143811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2112111283615089
https://nhj12311.tistory.com/359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3010611101856098
https://blog.naver.com/fourlangs/222994305418
https://www.hankyung.com/it/article/202210148140g
https://mobile.newsis.com/view.html?ar_id=NISX20230131_0002175749#_P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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