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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분석]#3-1. "삼성전자" - 회사소개 / 환경분석(거시, 미시)

sohyunkimmm 2023. 3. 3. 0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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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전자 회사 소개

- 가전제품, TV, 반도체, 네트워크 시스템, 컴퓨터, 휴대폰 등을 판매

 

- 해외 14개 지역총괄의 생산/판매법인을 비롯한 246개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전자기업

 

- 2021년 12월 조직개편을 통해 CE부문과 IM부문을 DX부문으로 통합

 

 

삼성전자 3C, SWOT, 사업개요

 

 

 

 

* Galaxy History

 

 

  • 1994, 삼성전자 휴대폰 브랜드 '애니콜' 탄생

- "한국 지형에 강하다. "

- '애니콜' 언제 어디서나 통화가 잘된다

- 수입폰 모토로라 겨냥

 

 

  • 2010, 스마트폰 브랜드 '갤럭시'

- 아이폰 3GS 국내 출시

- 안드로이드 OS를 얹은 최초의 스마트폰 갤럭시 S

 

 

  • 2011 ~ 2016, 갤럭시 S2, S3, S4, S5, S6, S7

- OLED 디스플레이 최초로 적용

- 글로벌로 7천만대 판매(S4)

 

 

  • 2017 ~ 2022, 갤럭시 S8, S9, S10, S20, S21, S22

- 물리적 홈버튼 제거, 엣지 디지인

- 화면이 커지고 선명, 화면 비 증가

- 배터리 용량 증가, 방수 방진 기능

- 후면 듀얼 카메라

 

 

  • 2023. 02, 갤럭시 S23 시리즈 출시

 

 

 

 

 

1. 거시적 환경 분석

*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해외)

 

 

1) 시장환경

 

- 2022년 세계 스마트폰 출하량 12억 4천만대 미만

     ⇒ 2021년보다 11% 감소 (10년만에 최저치 수준)

 

- 2023년 상반기까지 어려움 지속, 하반기에 반등 시도 예상

 

     ⇒ 글로벌 인플레이션 추세, 소비자들의 구매심리 위축

 

 

 

 

2) 해외 시장 출하량

 

- 삼성전자 2022년 스마트폰 출하량 글로벌 1위

     ⇒ 2021년 20%, 2022년 22%로 증가

 

- 삼성전자 및 애플(17.6%) 제외 기타 브랜드 점유율 감소

 

 

 

 

3) 해외시장 판매액(2022, 3분기)

 

- 삼성전자 2022년 스마트폰 매출액 18.3%, 2위 (전년대비 0.2%p 감소)

 

- 애플 42%, 점유율 1위 (전년대비 4.9%p 증가)

 

- 삼성전자, 애플 제외 기타 브랜드 점유율 감소

 

 

 

 

*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국내)

 

 

* 국내 시장 점유율 1위

 

- 삼성전자 2022년 3분기, 80% 넘는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 차지

 

- 동기간 애플 13% 점유율 ⇒ 4분기 이후 34%까지 상승세 (아이폰 14 출시 시점)

 

- 2023년 1월 삼성 스마트폰 점유율 63.3%, 애플 30.16%

    ⇒ 전년 동기 대비, 애플 점유율 3% 상승

 

- 해외: 가성비 스마트폰 판매량 압도적 / 국내: 프리미엄 스마트폰 상위 포진

 

 

 

* 마케팅 전략 

 

 

* 삼성전자, 어려운 시장 환경 이겨내기 위해 전략 개편

 

(1) 기존 원가 절감

     ⇒ '갤럭시' 브랜드 가치 향상에 집중

 

(2) 수익성을 높이는데 주력

     ⇒ '고객 경험'에 중심을 둔 가치 향상 초점

 

(3) MX(모바일경험) 사업부 조직 개편

     ⇒ AP 개발팀 신설, 디자인팀 외부 인사 영입

 

(4) 플래그십 제품 경쟁력 강화

      ⇒ 플래그십 판매 확대: 폴더블 제품 고성장, S시리즈 판매 확대

      ⇒ 프리미엄 태블릿과 웨어러블 판매 지속 강화

      ⇒ 갤럭시 노트의 사용경험을 계승한 울트라 모델을 중심으로, 최고의 마케라와 게이밍 퍼포먼스 집중

 

(5) ESG 활동: 친환경 소재 적용

 

(6) 프라이버시 캠페인 지속 전개

 

(7) 소셜 채널 중심의 마케팅 강화

 

(8) 트레이드 인

      ⇒ 소비자가 사용하던 물건을 업체에서 매입하고 새 제품을 추가 할인해주는 판매 방식

      ⇒ 구매 부담 경감 프로그램 확대 운영 계획

 

(9) 공급 ~ 고투마켓(Go-To-Market) 철저한 준비로 판매 추진

 

 

 

 

 

 

2. 미시적 환경 분석

* Galaxy S23 Series

 

 

- 존재 자체로 시선이 집중되는 디자인

 

- 자연을 닮은 컬러

 

- 지구를 위해, 모두를 위해

     ⇒ 재활용 글래스 및 PET필름, 천연 염료 100% 재활용 종이로 만든 상자

 

- 사진, 근거 있는 자신감

 

     ⇒ 어둠을 이기는 '나이토그래피'의 진화

 

     ⇒ 별을 삼킨 카메라

 

     ⇒ 5000만 화소의 고해상도 카메라

 

- 혁신적인 칩(AP)

 

     ⇒갤럭시 사상 가장 강력한 '스냅드래곤'

 

 

**AP(Application Processor)

: 스마트폰 내 모든 명령을 처리하는 핵심 부품/핵심 시스템 반도체. PC의 중앙처리장치(CPU)에 해당하는 역할

 

 

cf) S23 관련 기사 스크랩

https://soso-bigdatamarketing.tistory.com/45

 

[마케팅 뉴스 스크랩]#16. 삼성전자 갤럭시S23 출시_홍보모델 & 통신사 별 마케팅 전략

뉴스 원본: https://n.news.naver.com/article/015/0004804993 갤럭시S23 언팩 코앞…'방탄소년단 완전체' 떴다 [영상] 삼성전자의 차기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S23' 시리즈의 언팩(신제품 공개) 행사가 코앞

soso-bigdatamarketing.tistory.com

 

 

 

 

 

* 삼성 vs. 애플

 

1) 매출 추이

- 삼성 스마트폰 판매량 글로벌 1위, But 매출은 애플의 절반 수준

 

- 애플의 아이폰 매출 54조 vs. 삼성 태블릿, 워치 포함한 MX사업부 매출 32조

     ⇒ 중저가 라인업에 치중된 삼성의 판매구조 때문

 

 

2) 전망

- 애플 출하량에도 애플이 삼성전자를 앞설 것이라는 전망

     ⇒ 아이폰14 인기로 출하량 증가

     ⇒ 삼성 시장상황 보수적, 생산량 축소

 

 

 

3) 최고의 글로벌 브랜드 기업

- 애플 1위 vs. 삼성 6위로 하락

 

 

4) 삼성 위기, 애플을 선호하는 세대

- 2년 새 국내 20대 아이폰 사용률 증가 (52% 과반수 이상)

     ⇒ 20대 뿐 아니라 잠재 고객인 알파세대(2010년 이후 출생자) 까지 선호

 

- 애플의 브랜드 가치 및 파워

     ⇒ 특이점, 젊음, 혁신 이미지 효과

 

- 애플 독자적 ios 운영체재

     ⇒ 아이폰을 계속 사용하게 만드는 원동력

 

 

5) 애플, 아이폰 14

- 공격적 마케팅: 개통 첫날 500만원 플렉스

     ⇒ 아이폰14 프로 + 애플워치8 에르메스 에디션 구매 등 '애플 제품에 돈을 아끼지 않는 젊은 층'

 

- 주요 상권(가로수길, 여의도, 강남, 홍대입구 등)에 애플스토어 오픈

- '퀵 픽업존', 소규모 '투데이 앳 애플 수업' 

     ⇒ 잠재 소비자 확보를 위한 브랜드 경험 강조

 

 

 

 

* Galaxy- SWOT분석


Strength


1. 스마트폰 시장에서 튼튼한 입지 확보

2. 기술적 혁신: 하이테크 산업의 선도 기업

3. 폭넓은 시장의 스펙트럼: 라인업 및 마켓 세그먼트

4. 안드로이드 전형 최고급 제조사


Weakness


1. 중국 시장 점유율 난항

2. 스마트폰 스펙의 차별성 약화

3. 기기간 연계성 부족

4. 자체 컨텐츠 앱 부족


Opportunity


1. 인도시장의 성장

2. 인도시장에서의 높은 시장 점유율

3. 애플의 위기

4. 5G 휴대폰, 폴더블 휴대폰


Threat


1. 중국 제조기업의 무서운 성장

2. 스마트폰 시장 성장의 둔화

3. 산업 스파이에 의한 기술 유출

4. 애플페이

 

 

 

 

 

<사진, 자료 출처>

https://www.catch.co.kr/Comp/AnalysisCompView?ID=1617 

https://blog.naver.com/dicagallery/222278680025

https://korea.counterpointresearch.com/2023년-글로벌-스마트폰-시장-12억-6천만대로-올해-대비-큰/

https://www.sedaily.com/NewsView/29KJ9YPXMI

http://weekly.chosun.com/news/articleView.html?idxno=24057 

http://news.bizwatch.co.kr/article/industry/2022/12/26/0016

https://zdnet.co.kr/view/?no=20230106143811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2112111283615089 

https://nhj12311.tistory.com/359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3010611101856098 

https://blog.naver.com/fourlangs/222994305418

https://www.hankyung.com/it/article/202210148140g

https://mobile.newsis.com/view.html?ar_id=NISX20230131_0002175749#_P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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