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분석과정
1. 언론기사 텍스트마이닝
- 빅카인즈 자료를 활용하여 텍스트마이닝을 진행했다.
- 기간: 2022년 11월20일 ~ 2023년 2월 21일
- 키워드: S23, 아이폰14
- 기사 추출 양: 각각 약 600개, 400개의 기사
* 결과분석
- 제조사 언급차이
: 두 브랜드 모두 기종으로 추출했을때, S23의 경우 삼성전자의 언급 비율이 두드러지게 강조 되었으며, 아이폰 14의 경우 애플 관련 언급이 적었다.
➡️ 브랜드 및 제품 자체로의 인정 보다는 제조사가 강조됨
➡️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기업이미지가 영향을 많이 줄 것이라 판단
- 경쟁사 활용 차이
- S23: 제품 관련 키워드(기능, 이미지 등)가 주를 이룸
➡️ 애플, 아이폰 관련 키워드 거의 추출X
- 아이폰14: 연관된 경쟁사, 부품 제조사, 사회적 이슈에 대한 연관 키워드 추출 (삼성전자, lg이노텍, 폭스콘 등)
➡️ 삼성전자 키워드 크게 추출
2. 유튜브 댓글 텍스트마이닝
- 소비자들의 솔직한 반응을 시각화 해보기 위해 IT유튜버 잇섭님의 영상 댓글을 크롤링해서 분석해보았다.
- 활용: Google Youtube Data API, Python 워드클라우드
- 한정된 시간으로 깔끔하게 결과값이 나오진 않았다.. 🥲
cf) 파이썬을 통한 댓글 크롤링 &시각화 방법
1) 갤럭시 S23
* 활용 영상
* 결과값
2) 아이폰14
* 활용 영상
* 결과값
* 결과 분석
- 경쟁사 언급 비율
- 갤럭시의 텍스트마이닝 결과에는 아이폰ㆍ애플이 큰 부분을 차지, 아이폰의 결과에서는 삼성ㆍ갤럭시의 비율 작음
- 갤럭시 사용자들의 대부분은 아이폰을 비교군으로 두고있지만, 아이폰 사용자들은 갤럭시를 비교군으로 두지 않고 애플에만 집중
➡️ 삼성을 이탈하려는 고객층이 많다
➡️ 삼성의 충성고객층을 유지시키는(이탈을 막는) 마케팅 전략 필요성
3. 소비자 반응 수집
1) 네이버 데이터랩
- 2022년 2월 ~ 현재 까지 아이폰14, 갤럭시S23 검색량 비교
2) Gallup, 2021-2022 스마트폰 사용률 & 브랜드
출처: https://www.gallup.co.kr/dir/GallupReport/GallupReport(20220706)_스마트폰.pdf
Q. '다음에 스마트폰을 구입한다면 어느 브랜드를 구입하시겠습니까?'
- '아이폰'이라고 답한 40대는 2021년 12%에서 2022년 20%로 증가
- 의외로 40대의 아이폰 선호도가 높아졌다는 사실 확인
3) Youtube 소비자 인터뷰
- 거울 샷 등 셀카를 찍을 때 갤럭시로는 담을 수 없는 감성이 있어 아이폰을 고집한다.
- 소개팅에서 이상형을 만났을 때 상대가 어떤 스마트폰을 쓸 것 같냐?
- 아이폰: 댄디하고 깔끔한 스타일의 이성이라면 아이폰을 쓸 것 같다는 이유
- 콘서트, 팬 사인회 행사를 앞두고 갤럭시 울트라의 100배 줌 카메라 사용하기 위해 대여
- 해외에서 살던 시절엔 아이폰을 썼지만 한국에 들어온 이후 안드로이드가 더 편하다
- 아이폰의 디자인이 예전만 못하다
- ‘40대의 아이폰 회귀현상?’ 아마 ‘추억’ 아닐까.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에 아이폰을 처음 접하고 이제 갤럭시를 사용하고 있는데, 아이폰이 더 변하기 전에 다시 돌아가려는게 아닐까 추측
- 보안 소프트웨어 업계에서 일하고 있다기에 갤럭시와 아이폰의 개인정보보호·보안 부분에 대한 의견
→ 폐쇄적 보안은아이폰이 아직 우위이지만, 아이폰도 많이 뚫림. 개인이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더 중요
- 또 다른 의견: 40대에서 아이폰 선호도가 높아진다는 설문결과 ‘40대의 MZ세대 따라잡기’로 분석
4) 인터뷰
- 10명에게 갤럭시, 아이폰 사용경험에 대한 짧은 인터뷰를 진행했다.
[설문 내용]
1. 아이폰 사용 기간2. 갤럭시 경험 유/무3. 아이폰 선택 이유4. 애플 추가 기기 유/무, 종류5. 어떤 상황에서 갤럭시를 사용하고 싶은가?6. '갤럭시 폰 사용하게 생겼다'는 말을 들으면 어떤 기분인가?
4. 인사이트 도출
🍎 아이폰을 쓰는 사람이 갤럭시로 갈아타고 싶을 때?
- Z플립이 접히는 모습
- 삼성페이로 결제
- 갤럭시 울트라 100배 줌 카메라
- 통화 녹음
- 업무 효율
➡️ 갤럭시의 성능, 디자인
➡️ '아이폰의 단점'으로 인한 이탈은 많이 없음
🌌 갤럭시를 쓰는 사람이 아이폰으로 갈아타고 싶을 때?
- GOS 이슈로 돌아선 마음
- 발열과 속도제한
- 애플의 디자인과 색상
- 사이즈 (삼성폰은 사이즈가 너무 크다)
- 애플의 중고가 메리트
- 애플의 기기연동
➡️ 삼성이 부족해서 갈아타고 싶다
➡️ 부족한 점을 보완하는 전략 필요
<분석을 통해 도출한 방향성>
삼성의 충성고객층 이탈방지 + 마케팅 부족한 점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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