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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분석]#3-2. "삼성전자" - 분석(언론ㆍ유튜브 댓글 텍스트마이닝, 소비자 반응) & 인사이트 도출

sohyunkimmm 2023. 3. 7. 1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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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석과정

1. 언론기사 텍스트마이닝 

- 빅카인즈 자료를 활용하여 텍스트마이닝을 진행했다. 

- 기간: 2022년 11월20일 ~ 2023년 2월 21일

- 키워드: S23, 아이폰14

- 기사 추출 양: 각각 약 600개, 400개의 기사

 

https://www.bigkinds.or.kr

 

빅카인즈(BIG KINDS)

뉴스빅데이터 분석시스템, 뉴스 속 키워드 관계망, 주요 이슈, 정보원, 이슈 트렌드 분석 정보 제공

www.bigkinds.or.kr

 

 

갤럭시S23 언론기사 텍스트마이닝 결과

 

 

아이폰14 언론기사 텍스트마이닝 결과

 

* 결과분석

  • 제조사 언급차이 

: 두 브랜드 모두 기종으로 추출했을때, S23의 경우 삼성전자의 언급 비율이 두드러지게 강조 되었으며, 아이폰 14의 경우 애플 관련 언급이 적었다. 

➡️ 브랜드 및 제품 자체로의 인정 보다는 제조사가 강조

➡️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기업이미지가 영향을 많이 줄 것이라 판단

 

 

  • 경쟁사 활용 차이

- S23: 제품 관련 키워드(기능, 이미지 등)가 주를 이룸

➡️ 애플, 아이폰 관련 키워드 거의 추출X

 

- 아이폰14: 연관된 경쟁사, 부품 제조사, 사회적 이슈에 대한 연관 키워드 추출 (삼성전자, lg이노텍, 폭스콘 등)

➡️ 삼성전자 키워드 크게 추출

 

 

 

 

 

 

2. 유튜브 댓글 텍스트마이닝

- 소비자들의 솔직한 반응을 시각화 해보기 위해 IT유튜버 잇섭님의 영상 댓글을 크롤링해서 분석해보았다. 

- 활용: Google Youtube Data API, Python 워드클라우드

- 한정된 시간으로 깔끔하게 결과값이 나오진 않았다.. 🥲

 

cf) 파이썬을 통한 댓글 크롤링 &시각화 방법

 

[Python]LG그램&뉴진스 YouTube M/V 댓글 크롤링 후 텍스트 마이닝 시각화 해보기

* LG그램 & 뉴진스 - 최근 LG전자가 뉴진스와 협업해서 출시하는 한정판 노트북 'LG그램 스타일'이 큰 이목을 이끌었다. - 유튜브에 '아름다워'라는 곡으로 공식 뮤비가 올라온지 5일이 지난 현재(01/

soso-bigdatamarketing.tistory.com

 

 

1) 갤럭시 S23

 

* 활용 영상

 

'벌써 유출된 삼성 갤럭시 S23 디자인.. 호불호 때문에 카메라 섬을 버렸다?'

 

'곧 삼성 갤럭시 S23에 탑재될 프로세서. 스냄드래곤8 Gen2는 미쳤습니다'

 

 

* 결과값

 

갤럭시S23 유튜브 댓글 텍스트마이닝 결과

 

2) 아이폰14

 

* 활용 영상

 

'아이폰14 일반/플러스 사면 호구 인증이다? 갈등하는 분들을 위한 아이폰14 선택 가이드'
'5년만에 사라진 노치. 기다렸던 아이폰14 프로 & 프로 맥스 언빡싱과 첫 인상!'

 

 

* 결과값

 

아이폰14 유튜브 댓글 텍스트마이닝 결과

 

 

 

* 결과 분석

 

갤럭시S23, 아이폰14 결과 비교

 

  • 경쟁사 언급 비율

- 갤럭시의 텍스트마이닝 결과에는 아이폰ㆍ애플이 큰 부분을 차지, 아이폰의 결과에서는 삼성ㆍ갤럭시의 비율 작음

 

- 갤럭시 사용자들의 대부분은 아이폰을 비교군으로 두고있지만, 아이폰 사용자들은 갤럭시를 비교군으로 두지 않고 애플에만 집중

 

➡️ 삼성을 이탈하려는 고객층이 많다

➡️ 삼성의 충성고객층을 유지시키는(이탈을 막는) 마케팅 전략 필요성

 

 

 

 

 

 

3. 소비자 반응 수집

1) 네이버 데이터랩

- 2022년 2월 ~ 현재 까지 아이폰14, 갤럭시S23 검색량 비교

네이버데이터랩 갤럭시S23, 아이폰14 검색량

 

 

 

 

2) Gallup, 2021-2022 스마트폰 사용률 & 브랜드

 

 

출처: https://www.gallup.co.kr/dir/GallupReport/GallupReport(20220706)_스마트폰.pdf

 

 

Q. '다음에 스마트폰을 구입한다면 어느 브랜드를 구입하시겠습니까?' 

 

- '아이폰'이라고 답한 40대는 2021년 12%에서 2022년 20%로 증가

 

- 의외로 40대의 아이폰 선호도가 높아졌다는 사실 확인

 

 

 

 

3) Youtube 소비자 인터뷰

 

아이폰 vs 갤럭시, 아무나 잡고 물었다 '뭐 쓰세요?'

 

 

거울   셀카 찍을  갤럭시로는 담을  없는 감성 있어 아이폰을 고집한다.

 

- 소개팅에서 이상형을 만났을  상대가 어떤 스마트폰을   같냐?

 

아이폰: 댄디하고 깔끔한 스타일의 이성이라면 아이폰   같다는 

 

콘서트,  사인회 행사를 앞두고 갤럭시 울트라의 100  카메라 사용하기 위해 대여

 

 

 

 

- 해외에서 살던 시절엔 아이폰을 썼지만 한국에 들어온 이후 안드로이드가  편하다

 

- 아이폰의 디자인 예전만 못하다

 

- ‘40대의 아이폰 회귀현상?’ 아마 추억 아닐까. 20 후반에서 30 초반에 아이폰을 처음 접하고 이제 갤럭시를 사용하고 있는데, 아이폰이  변하기 전에 다시 돌아가려는게 아닐까 추측

 

- 보안 소프트웨어 업계에서 일하고 있다기에 갤럭시와 아이폰의 개인정보보호·보안 부분 대한 의견 

→ 폐쇄적 보안은아이폰이 아직 우위이지만, 아이폰도 많이 뚫림. 개인이 어떻게 관리하느냐  중요

 

- 또 다른 의견: 40대에서 아이폰 선호도가 높아진다는 설문결과 ‘40대의 MZ세대 따라잡기로 분석

 

 

 

 

 

4) 인터뷰

- 10명에게 갤럭시, 아이폰 사용경험에 대한 짧은 인터뷰를 진행했다. 

 

 

[설문 내용]

1. 아이폰 사용 기간2. 갤럭시 경험 유/무3. 아이폰 선택 이유4. 애플 추가 기기 유/무, 종류5. 어떤 상황에서 갤럭시를 사용하고 싶은가?6. '갤럭시 폰 사용하게 생겼다'는 말을 들으면 어떤 기분인가?

 

답변 모음 (읽어보면 답변이 꽤나 재밌다)

 

 

 

 

 

 

4. 인사이트 도출

 

🍎 아이폰을 쓰는 사람이 갤럭시로 갈아타고 싶을 때?

 

- Z플립이 접히는 모습

- 삼성페이로 결제

- 갤럭시 울트라 100배 줌 카메라

- 통화 녹음

- 업무 효율

 

➡️ 갤럭시의 성능, 디자인

➡️ '아이폰의 단점'으로 인한 이탈은 많이 없음

 

 

 

 

🌌 갤럭시를 쓰는 사람이 아이폰으로 갈아타고 싶을 때?

 

- GOS 이슈로 돌아선 마음

- 발열과 속도제한

- 애플의 디자인과 색상

- 사이즈 (삼성폰은 사이즈가 너무 크다)

- 애플의 중고가 메리트

- 애플의 기기연동

 

➡️ 삼성이 부족해서 갈아타고 싶다

➡️ 부족한 점을 보완하는 전략 필요

 

 

 

 

 

<분석을 통해 도출한 방향성>

삼성의 충성고객층 이탈방지 + 마케팅 부족한 점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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