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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뉴스 스크랩]#30. '런치플레이션(Lunchflation)' 햄버거 시장 기존 선두업체 vs. 신흥강자

sohyunkimmm 2023. 3. 30. 1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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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원본: 

http://www.m-i.kr/news/articleView.html?idxno=999847 

 

막 오른 ‘2023 버거 대전’…관전 포인트는? - 매일일보

매일일보 = 김민주 기자 | 햄버거 시장 주도권 쟁탈전이 올해도 치열할 전망이다.지난해 햄버거는 ‘런치플레이션(런치와 인플레이션을 합친 신조어)’ 수혜주로 급부상하며, 시장 규모 확대를

www.m-i.kr

https://n.news.naver.com/article/421/0006703509?sid=101 

 

고든램지·파이브가이즈 국내 상륙…다시 불붙는 버거 시장

해외 유명 버거 브랜드들의 국내 진출 열풍이 계속되면서 햄버거 시장 내 경쟁이 불붙고 있다. 지난해 '슈퍼두퍼'와 '파파이스'에 이어 올해 '고든램지 스트리트 버거', '파이브가이즈' 등이 국내

n.news.naver.com

https://n.news.naver.com/article/241/0003265237?sid=101 

 

불고기에 비빔밥까지…롯데리아, '버거의 한국화' 앞장

1979년 탄생한 한국 최초의 QSR(퀵서비스 레스토랑) 브랜드 롯데리아가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K-버거를 연이어 출시, 서양의 대표 식사 메뉴인 버거를 한국화하는 데 공을 들이고 있다. 27일 업계에

n.news.naver.com

https://n.news.naver.com/article/003/0011764478?sid=101

 

노브랜드 버거, 캐릭터 '버거버거·싸개' 선보여

노브랜드 버거는 자체 캐릭터 '버거버거(BUGERBUGER)'와 '싸개(SSAGAE)'를 선보인다고 27일 밝혔다. 버거버거와 싸개는 버거와 종이 포장지를 귀엽게 의인화 한 자체 캐릭터다. 버거버거는 '귀찮게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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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요약>

 

* 햄버거 시장 주도권 쟁탈전

 

- 지난해 햄버거는 '런치플레이션' 수혜주로 급부상하며 시장 규모 확대를 이룸 (2013년 1조 9000억원  2022년 3조 9875억원)

 

- 시장 잠재 수요를 잡기위한 경쟁: 기존 버거 선두업체들의 수성전략 + 신흥강자들의 적극적인 시장 진입 

 

 

 

 

* 신흥강자의 시장 진입

 파인다이닝 등 특별한 경험과 고품질의 식사를 선망하는 젊은층의 심리 꿰뚫는 전략

 

 

1) 고든렘지 스트리트 버거

 

 

-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에 '고든램지 스트리트 버거' 론칭

 

- '가성비'로 승부수 (합리적인 가격대, 친근한 서비스와 인테리어)

 

고든램지 '스트리트' 버거: 1만 3800원 ~ 1만 9800원  기존 고든램지 버거: 2만 7000원 ~ 14만원

 

 

 

 

2) 파이브가이즈

 

 

- 한화 갤러리아, 오는 6월 미국 3대 버거 중 하나인 '파이브가이즈' 오픈

 

- 조리법부터 서비스까지 '오리지널리티' 최대한 살리는 방침 (매장, 인테리어, 서비스, 안정적 재료 공급망 확보)

 

- 미국 현지 파이브가이즈 단품 가격대: $7.69 ~ $9.39 (한화 약 9979원 ~ 1만 2185원)

 

 

 

 

 

* 전통강자의 경쟁력 제고

 '콘셉트': 오랜 기간 쌓아온 소비자 데이터에 기반, 친숙하지만 독창적인 메뉴로 승부

 

 

1) 롯데리아

 

- 패스트푸드 매장에서 퀵서비스레스토랑(QSR)이라는 카페형 매장으로의 변모

 

- 리브랜딩 작업: 플래그십스토어, 특화매장 출점, 메뉴 품질개선 및 이색메뉴 출시, MZ세대 공략 마케팅 등 

 

- '한국 토종 프랜차이즈'로서의 독창적 해석관을 담은 버거: 야채라이스불고기, 한우불고기버거, 전주 비빔라이스 등

 

 

 

 

2) 노브랜드 버거

 

 

- 자체 캐릭터 '버거버거(BURGER BURGER)', '싸개(SSAGAE)'를 통한 소비자와의 소통 확대

 

- 버거와 종이 포장지를 귀엽게 의인화 한 자체 캐릭터

 

- 굿즈 출시, 캐릭터를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펼칠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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