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원본:
https://www.woodkorea.co.kr/news/articleView.html?idxno=73579
http://www.naeil.com/news_view/?id_art=460246
https://m.dnews.co.kr/m_home/view.jsp?idxno=202305151302397840353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277/0005268854
<기사 요약>
* 슬리포노믹스 (Sleeponomics ∙ 수면경제)
: 현대인이 숙면을 위해 많은 돈을 지출하기 시작하면서 성장하고 있는 관련 산업을 일컫는 말로, 잠(sleep)과 경제(economics)의 합성어이다. 수면경제라고도 한다. 현대인의 수면 시간이 과거 대비 줄어들고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짧게 자더라도 질 좋은 수면을 취하기 위한 사회적 지출이 크게 늘어난 것이 슬리포노믹스의 등장배경이다. 일반적으로 의식주에서 비롯되는 기본적인 욕구가 충족된 이후에 활발해지는 선진국형 산업으로 분류된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슬리포노믹스]
"불면증에서 나아가 스트레스에 많이 노출되는 현대인들을 위한 멘탈 헬스케어 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는 추세"
출처: 대한경제신문, '수면제 대신 건기식…식품업계 ‘멘탈케어’ 눈독'
• '건강기능식품' 신사업 강화하는 식품업체들
- 국내 수면건강 시장 규모가 커지는 점에 주목, 제품 연구에 속도를 올리는 중
- 지난해 수면건강 시장 규모 약 550억원 (전년 대비 약 15% 증가)
- 수면건강 개선을 포함한 '멘탈 케어'에 관여하는 제품 개발을 위한 움직임
① CJ웰케어, '닥터 뉴트리 슬립메이트 락티움' 출시, 다양한 건기식 브랜드 보유('바이오코어', '이너비' 등)
② HY, '스트레스케어 쉼' 2년의 연구 끝에 출시
③ 농심, 건기식 브랜드 '라이필'을 통해 제품 선보일 계획
④ 빙그레, 릴랙스 콘셉트의 건기식 제품 검토 중
• HY(옛 야구르트), '스트레스케어 쉼'
- HY(옛 야구르트)의 '스트레스케어 쉼' 누적 판매량 6주동안 500만개, 12주 만에 1000만개 돌파
- 장 건강 중심 발효유 기능성 → 멘탈 헬스케어(정신건강관리) 영역으로 확장시킨 제품
- 주원료: 특허 프로바이오틱스 & 테아닌(L-Theanine) ⇨ 국내 액상형 제품 중 프로바이오틱스와 테아닌을 함께 함유한 제품은 '쉼'이 유일
- 특정 연령대가 아닌 수험생, 직장인 등 다양한 소비자층 공략
- 다른 기능성 발효유와 비교, 기존 기능성 발효유 주 소비층 '3040세대' 비율 31% (자사 다른 기능성 발효유 대비 10% ↓ )
- 1020세대: 4%↑ / 5060세대: 6% ↑
- 신제품 출시 후 일정시간 지나면 판매 속도가 둔화되나, '쉼'은 꾸준한 판매량 기록 중
• '카톡방 조용히 나가기' 3주만에 200만명 이용
- 5월 10일 ~ 31일, 약 200만명의 이용자가 채팅방 조용히 나가기 기능이 탑재된 실험실 활성화
- 카카오의 2023년 연중 프로젝트 '카톡이지' : 이용자의 대화 스트레스나 부담을 줄이고 일상 속 편의를 향상하는 데 초점을 맞춘 프로젝트
- 이번 업데이트를 시작으로 이용자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기능을 지속해서 추가할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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