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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뉴스 스크랩]#35. CJ제일제당의 '반쿠팡연합' 전략

sohyunkimmm 2023. 6. 13. 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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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원본: 

https://n.news.naver.com/article/016/0002153606?type=journalists 

 

‘반쿠팡’ 속도내는 CJ제일제당…신세계와 손잡고 ‘혁신상품’ 만든다

지난해 말부터 쿠팡에서 ‘햇반’ 등 핵심 제품 발주가 중단된 CJ제일제당이 신세계그룹 유통 3사(이마트SSG닷컴G마켓)와 파트너십을 맺고, 공동으로 올해 4분기까지 상품 개발에 나선다. CJ제일

n.news.naver.com

https://n.news.naver.com/article/029/0002805941?sid=101 

 

"쿠팡서 CJ `햇반` 빠지자 中企 매출 100배 증가"

쿠팡이 판매수수료 갈등으로 CJ제일제당이 이탈한 결과 하림과 동원, 청정원, 오뚜기 등의 즉석밥 판매량이 급증했다는 조사 결과를 내놓았다. 이는 다분히 반(反) 쿠팡 연합전선을 구축한 CJ제

n.news.naver.com

https://n.news.naver.com/article/092/0002295099?sid=105 

 

쿠팡-CJ제일제당 갈등 장기화…'반쿠팡연합' 전략 통할까

지난해부터 이어진 쿠팡과 CJ제일제당 간 발주 협상에 진척이 없는 가운데, CJ제일제당을 중심으로 한 ‘반쿠팡연합’ 전선이 구축되고 있다. CJ제일제당 측은 파트너십을 통해 쿠팡을 대체할 만

n.news.naver.com

 

<기사 요약>

 

 

• CJ제일제당 X 신세계그룹 유통3사(이마트∙SSG닷컴∙G마켓)의 파트너십

 

- 지난해 11월, CJ제일제당 → 쿠팡이 요구한 납품단가 인상안 거절 / 쿠팡 → CJ제일제당의 주요 제품 발주 중단

 

- CJ제일제당 → 쿠팡의 성장을 견제하는 네이버, 11번가, GS샵 등 다양한 대형 유통망과 손잡고 공동 마케팅 등 협업 강화

 

- 협업 콘셉트: '세상에 없던 제일 혁신적인 푸드의 신세계'

 

- '데이터 기반 혁신 제품 상품화' & '유통 및 마케팅' 두 영역에서 진행

 

- CJ제일제당 핵심 역량: 제품, 브랜드 기획∙제조∙마케팅

 

- 신세계 유통3사 핵심 역량: 데이터, MD, 플랫폼 기획∙운영 

 

- HMR, K-스트리트 푸드, ESG 등 총 5가지 카테고리 신세계 플랫폼에 우선적으로 판매 계획

 

 

 

 

 

• 중소기업 즉석밥 판매량 급증

 

- 판매수수료 갈등으로 인한 CJ제일제당의 쿠팡 이탈 결과, 하림∙동원∙청정원∙오뚜기 등 즉석밥 판매량 급증

 

- 반 쿠팡 연합전선을 구축한 CJ제일제당을 의식한 결과

 

- 올 해 1~5월 식품 판매 매출 추이 분석 결과, 중견기업 즉석밥 제품이 최고 50배, 중소기업 제품은 최고 100배 이상 성장

 

- 식품 품목 시장점유율 50% 이상을 확보했던 CJ제일제당이 빠지며, 오히려 후발 중소∙중견 식품 업체들에게 새로운 성장 기회 제공

 

- 온라인: 제약 없는 열린 공간에서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는 판매 환경 제공

 

- 독과점 수준의 시장점유율을 앞세운 대기업의 이탈 ⇨ 중소 중견 기업들의 치열한 가성비 경쟁 ⇨ 소비자 유입, 구매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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