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원본: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301165012i
<기사 요약>
- 침체기 맞서는 마케팅 전략: 고객 보상체계 재설계, 협업 마케팅
1) 수익성 개선을 위한 고객 보상체계 재설계
* Best Buy
- 일반 고객 대상 보상(리워드)프로그램 축소
- 멤버십 가입한 소비자에게만 배송비 무료
- 마케팅 비용 줄여 배송으로 늘어난 비용 완화
- '유료 회원제' 도입하려는 움직임으로 볼 수 있음 (충성고객을 늘리기 위해)
- 반발과 비판 거셌음
* 스타벅스, 던킨 도넛츠
- 리워드 프로그램 변경 & 보상체계 문턱 높임
- 충성 고객 대상으로 마케팅 비용 줄이는 전략
- 기업이 '고객 보상책'을 통해 얻는 이익: 충성고객 확보, 소비자 선호도 파악
-> 마케팅 비용 효율적 통제가능
-> 침체기를 앞두고 비용 절감, 수익성 제고하기 위한 정책
2) 협업 마케팅을 통한 점유율 확대
* 크리스피 크림 & 맥도날드
- 맥도날드 9개 점포에서 크리스피 크림 도넛 판매 -> '윈-윈 전략' 택함
- 인플레이션 부담으로 외식을 줄이는 소비자를 공략
- 맥도날드: 충성고객에게 다양한 제품 선보임, 도넛이라는 신제품 출시 비용 절감
- 크리스피 크림: 도넛을 더 많은 소비자에게 드러냄,
- 거점 매장 '허브'= 도넛 직접 생산 점포
- '스포크'= 생산설비가 없는 점포(ex. 식료품점, 소매업체, 주유소 등)-> 물류비 낮추고 재고관리를 개선하려는 전략
- '스포크'에 맥도날드라는 대형 고객을 들인 전략
- 미국 내 367개의 점포 수를 가진 크리스피 크림, 1만 3000여개의 점포를 가진 맥도날드의 유통망 활용
* 넷플릭스 & 나이키
- 나이키의 홈트레이닝 시리즈 '나이키 트레이닝 클럽' 동영상을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
- 나이키: 자연스럽게 자사 제품을 고객들에게 노출
- 넷플릭스: 다른 플랫폼과 차별화된 콘텐츠 제공, 운동에 관심이 많은 시청자 유입, 운동영상을 지속적으로 틀어놓으면 계정을 공유하는 행위 감소할 것이라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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