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원본: https://www.hankyung.com/opinion/article/2023011040891
<기사 요약>
* 삼성전자의 개인 맞품형 가전 브랜드 '비스포크' 사례
- 포화 상태의 가전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새로운 수요 창출
- 기존의 가전 브랜드: 공통점이 있는 다수의 고객층 공략 (프리미엄, 1인 가구, MZ 등)
- 소비자 한 사람, 한 사람에게 집중해 자신의 취향을 드러낼 수 있는 맞춤형 가전 '비스포크 가전 아이디어' 발전
* '선택권'을 소비자에게
- 1도어 ~ 4도어 까지 자유로운 조합이 가능하도록 모듈 설계, 다양한 색상과 재질의 패널을 선택하고 교체 가능
- 생산, 물류, 수요 예측 등을 극복하고 제대로된 '선택권'을 제공하는 삼성전자의 새로운 도전
- 소비자들의 큰 호응 ➡️ 모바일, 자동차, 가구 등 여러 업계로 비스포크 트렌드 확산
- Be(되다) + Speak(말하다)의 합성어: 맞춤형 양복과 같이 주문 제작을 의미 ➡️ 삼성전자가 추구하는 맞춤형 가전의 의미를 가장 잘 표현
* 개인화 수준 제고
- 소비자의 토털 인테리어에 대한 니즈를 적극 반영 ➡️ 식기세척기, 인덕션, 에어컨, 세탁기, 건조기 등 집안 전체를 비스포크 가전으로
- 기존의 MZ지향 비스포크 홈에서 비스포크 개념은 유지하면서 소재와 기능을 고급화한 '비스포크 인피니트 라인'
- 삼성전자의 비스포크는 가전산업에서 '개인화 마케팅'을 추구한 사례
- '개인화 마케팅'? 극단적으로 한 명, 한 명의 서로 다른 니즈 차이에 집중
- 제조업 특성상 극단적으로 개인화된 제품을 제조하는 것은 쉽지 않음
- 삼성전자가 기술력을 활용해 얼마나 디테일한 부분까지 낮은비용으로 개인화를 실현할 수 있는지가 주요과제
- '비스포크' 블로그 텍스트 데이터 분석 ➡️ 소비자들이 비스포크의 콘셉트는 잘 이해하고 있으나, 부정적인 목소리도 존재
- 지속적인 개선점 발굴 & 보완 필요
'Marketing Insight > News Clipp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 뉴스 스크랩]#19. 제니·슬램덩크 ‘디깅러 세상’ 왔다…불황속 신인류 “행복하게 살래” (0) | 2023.02.12 |
---|---|
[마케팅 뉴스 스크랩]#18. "지갑은 거들뿐"...'슬램덩크' 열풍에 3040겨냥 마케팅 봇물 (0) | 2023.02.09 |
[마케팅 뉴스 스크랩]#16. 삼성전자 갤럭시S23 출시_홍보모델 & 통신사 별 마케팅 전략 (1) | 2023.02.04 |
[마케팅 뉴스 스크랩]#15. 불황 속 팬데믹의 영향과 마케팅 (0) | 2023.02.01 |
[마케팅 뉴스 스크랩]#14. 뉴진스 담은 'LG그램' (0) | 2023.01.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