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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뉴스 스크랩]#21. 2030 사로잡은 '위스키 열풍'

sohyunkimmm 2023. 2. 21. 2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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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원본: 

https://n.news.naver.com/article/056/0011432470?sid=101

 

[ET] 2030 사로잡은 위스키…마케팅 경쟁도 치열

최근 2030 젊은층을 사로잡은 술. 바로 위스킨데요. 일부 인기 품목은 품귀 현상이 빚어지는가 하면, 한정판 제품을 구하기 위한 오픈런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유통가 마케팅 경쟁도 치열한데,

n.news.naver.com

https://n.news.naver.com/article/396/0000636706?sid=103

 

소주값 인상에도 무덤덤한 MZ “차라리 가성비 위스키 마실래”

6000원 코앞 … 장년층은 한숨 MZ, 소규모로 반주 문화 선호 1만원 대 와인·칵테일 더 즐겨 작년 위스키 수입량 72% 급등 유통가 위스키 마케팅 잇따라 GS25를 찾은 한 고객이 위스키를 살펴보고 있

n.news.naver.com

https://digitalchosun.dizzo.com/site/data/html_dir/2023/02/21/2023022180142.html

 

‘위스키’ 열풍에 제품 차별화 나서는 주류업계

‘위스키’ 열풍에 제품 차별화 나서는 주류업계

digitalchosun.dizzo.com

 

 

<기사 요약>

* 2030의 위스키 열풍

- 수요의 증가 → 2021년부터 위스키 수입 증가

 

 - 지난해 우리나라 위스키 수입량, 전년 대비 70% 증가, 수입액 2008년 이후 최고치 기록

 

- 수입에 의존하는 구조

- 이유: 우리나라의 기후 특성상 위스키 숙성이 쉽지 않다, 주류 관련 세금이 높아 생산량이 많지 않다

 

- 국내 위스키 시장의 주 소비층: 2030 세대

 

- 편의점 매출: 맥주인기 감소, 위스키 매출 급성장

(2021, 2022년 각각 전년대비 위스키 매출 60% 상승, 2030이 매출의 80% 차지)

 

- 2030 대상 마케팅에 집중 → 위스키 광고모델도 젊어지는 추세

 

 

 

* 2030세대가 위스키를 다른 술보다 선호하는 이유? 

- 1) 코로나로 인한 '혼술, 홈술 문화' 확산, 2) 대규모 회식 → 소규모 모임의 일상화

 

- 희소성 있는 제품 선호, 자신의 경험을 sns에 공유하는 특성

 

- 먹고 마시고 취하는 문화 → 멋과 맛과 문화로서 위스키를 즐긴다

 

- '위스키 재태크' : 구매 당시보다 시간이 지날수록 가격이 오르기 때문에 자산처럼 인식

 

- 물가 부담으로 인한 '가성비 위스키' 증가

 

 

 

* 소주값 6000원 시대

- 주세와 원재료, 부자재 가격의 인상으로 소주, 맥주가격의 상승

 

- 지난해 주류 물가 상승률, 1998년 외환위기 이후 최고치

 

- 장년층: 대규모 회식, 반주로 소주를 즐기는 세대

 

- MZ세대: '부어라 마셔라' 분위기를 좋아하지 않는다

 

- GenZ: 코로나 이후 성인이 된 세대, 비교적 소주 비용 인상에 크게 개의치 않는다, 소규모 그룹끼리 반주로 와인 혹은 칵테일을 즐기는 형태를 선호

 

- "소주가 6000까지 오른다면 가성비 위스키를 마시는 것이 더 이득이다. " 라는 의견

 

- 선택 폭: 잭다니엘, 짐빔, 벨즈, 파이어볼, 제임슨, 조니워커 레드, 블랙라벨, 와일드터키, 메이커스마커스, 일품진로, 화요, 혼 등

 

- 위스키 매력 포인트: 1) 높은 도수, 2) 기호, 취향껏 술을 즐길 수 있다, 3) sns 업로드시 '힙'한 이미지

 

- 주요 위스키 구입 채널 = '편의점'

 

- 최초의 국산 위스키 '김창수 위스키'가 가장 화제

 

김창수 위스키 (사진출처: https://m.blog.naver.com/ejily/222867288146)

 

 

* 제품 차별화 나서는 주류업계

1) 윌리엄그랜트앤선즈코리아, 'Time Re:Imagined' 컬렉션

 

2) 디아지오코리아, '스페셜 릴리즈' 

 

3) 골든블루 인터내셔널, '올드 캐슬' 1L 대용량

 

 

4) 신세계L&B, 계묘년 스페셜 에디션 '마쓰이 쿠라요시 퓨어몰트 래빗 레이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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